건강나래

손만 잘 씻어도 질병 예방된다...올바르게 손씻는 법은?

  • 날짜
    2016-06-27 오후 12:13:49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대부분 병균은 손을 통해 전파된다. 인플루엔자, 감기, 콜레라, 이질, 유행성 눈병 등이 손을 씻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고, 폐렴, 농가진, 설사 질환의 절반가량은 손씻기로 감소가 가능하다.

비누로 손을 씻는 모습

손은 수시로 씻어주는 것이 좋지만, 특히 대소변을 본 후, 외출에서 돌아온 직후, 애완동물을 만졌을 때, 돈을 만진 후 등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는 특히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만약 재채기할 때 손으로 입을 가렸다면 이때도 손을 꼭 씻는 것이 좋다. 감기 등 호흡기나 타액으로 옮을 수 있는 질환의 경우 손으로 입을 가린 상태에서 재채기하고 다른 이들과 접촉하게 된다면 전염의 우려가 있다.

상처를 만진 후, 음식을 먹거나 요리하기 전에도 손을 꼭 씻어야 하고, 기저귀를 간 후, 콘택트렌즈를 끼고 빼기 전에도 꼭 손을 씻어야 한다.

▲ 올바르게 손씻는 법

손을 씻을 때는 물과 비누, 손 세정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 물만 사용했을 때보다 세균감소 효과가 높아진다.

메르스와 인플루엔자 등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손 세정제와 손 세정만을 위한 비누, 손 소독제 등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을 이용하는 이들도 크게 늘었다. 조금 더 깨끗하게 손을 씻어 건강을 보호하려는 생각이 많아졌다는 뜻이다.

올바르게 손 씻는 법은 다음과 같다.

비누로 하는 올바른 손 씻기 6단계

1.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

2.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지른다

3.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

4.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가락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준다.

5.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른다

6.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