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나래

지카바이러스 등 옮기는 ‘흰줄숲모기’ 위험성과 퇴치법은?

  • 날짜
    2016-04-28 오후 12:16:19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유입에 대비하여 매개체로 알려진 흰줄숲모기(Aedes albopictus)를 중심으로 국내 겨울철 모기 월동 상태를 조사하고, 병원체 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제주 및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아열대화로 진행 중인 5개 지역(제주, 부산, 통영, 목포, 완도)의 숲, 공원 등 37개 지점에서 모기 월동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결과, 성충은 제주 3개 지점에서 빨간집모기 6마리만 채집되었고, 알과 유충은 총 97건을 채집하여 성충으로 우화시켰으며, 8개 지점의 12건에서 98마리의 흰줄숲모기가 확인되었다.

모기약을 뿌리는 여자

기타 모기로 한국숲모기가 11개 지점에서 193마리, 일본숲모기는 5개 지점에서 128마리, 토고숲모기는 4개 지점에서 55마리, 하토리숲모기는 1개 지점에서 1마리, 긴얼룩다리모기는 2개 지점에서 74마리가 확인되었다.

확인된 98마리의 흰줄숲모기를 대상으로 지카바이러스와 뎅기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한 결과, 기존에 알려진 바와 같이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모기 월동조사를 통해 지카바이러스 매개종으로 알려진 흰줄숲모기는 국내에서 겨울철에는 알 상태로 월동하기 때문에 월동 개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으나, 매개모기의 활동시기가 임박함에 따라 해당 모기에 대한 방제 등이 필요하다.

흰줄숲모기는 어떤 질병을 옮기나요?

흰줄숲모기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을 전파하는 매개모기입니다.

흰줄숲모기는 다른 모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흰줄숲모기는 전체가 검은색이고 가슴 등판 중앙에 흰색 줄무늬가 있고 다리 마디에 흰색 밴드가 있는 소형 모기입니다.

흰줄숲모기의 생활사는 어떻게 지내나요?

흰줄숲모기는 알→유충(장구벌레)→번데기→성충으로 살아가는 완전변태 곤충입니다. 겨울철에 성충은 사멸하고 알로 월동합니다.

흰줄숲모기는 어느 계절에 활동하나요?

흰줄숲모기는 겨울에 알로 월동을 하고 봄(3월말)에 알에서 깨어나(유충), 5월부터 성충 모기가 되어 늦가을(10월)까지 활동하며 7~9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흰줄숲모기는 언제 주로 흡혈 하나요?

흰줄숲모기는 주로 낮시간에 활발히 흡혈 활동을 하나 사람이 숲에 들어가서 기회가 주어지면 언제든지 흡혈합니다.

흰줄숲모기는 주로 어디서 사나요?

흰줄숲모기는 숲과 숲 근처 주택가 인근에 주로 서식하며 나무구멍, 인공용기, 폐타이어, 화분, 양동이, 캔, 막힌 배수로, 애완동물 물그릇 등 다양한 소형용기의 고인 물에 산란하고 서식합니다.

겨울철에도 아파트에 모기가 있는데, 질병을 전파하는 건 아닌가요?

겨울철 아파트에서 발견되는 모기는 빨간집모기와 지하집모기로 지카바이러스를 옮길 수 없는 모기입니다.

흰줄숲모기를 어떻게 방제해야 하나요?

집주변의 쓰레기통, 오래된 폐타이어, 플라스틱 용기, 화분, 배수로의 물 고인 곳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야적장에 있는 대량의 폐타이어 방제는 물리적인 서식처 제거가 어려워 살충제 및 곤충성장억제제를 사용하여 방제합니다.

흰줄숲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야외 활동 시 밝은색 긴바지와 긴소매의 옷,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합니다.

- 바지 밑단을 신발이나 양말 속으로 접어 넣어 착용합니다.

- 신발의 상단, 양말, 바지 밑단에 기피제를 처리합니다.

- 개인 청결 유지 및 모기장을 사용합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기피제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