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나래

세 살 암 버릇 여든까지! 암 예방수칙 5가지

  • 날짜
    2016-10-13 오후 5:31:02

국내에서는 매년 22만 명 이상의 새로운 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16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7만 6천 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암은 지속해서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암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도 12년 기준 14조 원에 이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암 발생률 감소 등을 목표로 하는 제3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했으며, 지금의 소아ㆍ청소년이 성인이 될 때 10명 중 5명은 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키즈리본 캠페인’을 진행했다. 암 예방 수칙은 다음과 같다.

◇ 암 예방 수칙 5가지

암 예방법, 금연

1. 금연 = 담배를 피우지 않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해야 하며,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위암, 후두암 등의 주요 원인이다.

2. 식이습관 =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하며,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한다. 이는 대장암, 위암, 직장암 등의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3. 운동 =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는 것으로서, 대장암과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4. 건강 체중 =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가 필요하다. 최근 연구 결과 25세 이하의 소아ㆍ청소년 및 초기 성년기 비만은 성인기 대장암, 위암, 간암 등 여러 암의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5. 예방접종 = 올해 6월부터 만 12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위험 HPV로 인한 자궁경부암을 70% 이상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