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나래

다이어트의 시작, 식품 영양표시 읽는 법

  • 날짜
    2016-06-24 오후 2:57:16

영양표시는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과 관련된 영양성분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영양표시만 꼼꼼히 확인해도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줄 있다. 영양표시를 쉽게 읽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유의 성분표시를 확인하는 여성

1. 1회 제공량과 총 제공량 확인

먼저, 자신이 먹는 식품의 양을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1회 제공량’과 ‘총 제공량’을 확인한다. ‘총 제공량’은 한 포장의 전체 중량을 말하는 것으로, 제품 크기에 따라 ‘1회 제공량’과 같을 수도 있고, 여러 개의 ‘1회 제공량’이 모여 ‘총 제공량’을 구성할 수도 있다.

특히, 1회 제공량을 기준으로 영양성분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총 제공량은 얼만큼인지, 자신은 몇 회의 제공량을 먹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1회 제공량 영양소 함량 확인

영양소가 1회 제공량에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 알 수 있다. 열량(kcal)의 경우 ‘1회 제공량 당’ 열량에 자신이 섭취한 횟수를 곱하여 총 섭취 열량을 알 수 있다.

3. % 영양소 기준치 확인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 대비 어느 정도를 섭취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한다. ‘% 영양소 기준치’도 ‘1회 제공량’을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열량의 경우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된다.

비만, 과체중이 걱정되는 경우 열량과 당함량을, 혈압이 걱정되는 경우 나트륨 함량과 ‘% 영양소기준치’를,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는 경우 트랜스 지방 함량과 포화지방·콜레스테롤의 ‘%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한다.

식이섬유, 칼슘, 철 등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일일 영양소 기준치 이상 섭취하도록 하고, 나트륨처럼 많이 섭취하기 쉬운 영양소는 기준치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