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나래

제대로 알고 맞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Q&A

  • 날짜
    2016-10-05 오전 10:29:40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65세 이상 노인, 심장·폐·간·신장 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 임신부, 생후 6~59개월 소아, 50세 이상 성인 등을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로 정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보건당국은 우선접종권장대상자 중 만 75세 이상(1941. 12. 31. 이전 출생) 어르신과 생후 6~12개월 미만(2015.10.1.~2016.6.30.출생) 영아를 대상으로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오늘 (10월 4일)부터 무료접종을 실시한다.

인플루엔자에 걸린 여성

인플루엔자 백신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 약 70∼90% 예방 효과가 있으며, 노인 및 만성질환자의 경우는 그보다 예방효과는 떨어지지만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및 입원 · 사망률을 낮추는 데 큰 효과가 있다.

특히,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기존에 앓고 있던 만성질환이 급속히 악화될 수 있고, 심각한 합병증으로 입원 및 사망률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에 본격적인 인플루엔자 유행 전인, 10~12월 사이 예방접종이 필요하고 밝혔다.

Q1.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거나 독한 감기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독감과 감기는 원인 바이러스와 증상이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38도 이상의 고열과 오한, 심한 근육통, 두통이 특징적이며,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동반됨. 폐렴 등 합병증 발생이 더 흔함.

* 감기: 라이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가능하며, 콧물, 기침, 인후통 등 상기도감염 증상이 주를 이룸.

Q2.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Q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말을 할 때에 공기 중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4.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용해,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5.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에 포함된 균주와 유행하는 바이러스 항원이 일치하는 경우 건강한 성인에서 70~90%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하면 방어항체가 형성되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3~12개월(평균 6개월)가량 면역효과가 지속됩니다.

우리나라 인플루엔자 유행이 통상 12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발생하고 있고, 백신공급 시기 및 예방접종 효과 지속기간을 고려해 10~12월 사이를 예방접종 권장시기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 12월 이후 유행 시기 중에도 우선접종권장대상자가 미접종한 경우에는 접종 권장

Q6. 임신부가 우선접종권장대상자라던데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은가요?

임신 동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임신 중에 있는 사람은 임신 시기에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권장합니다.

Q7.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국내 유통되는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 극소량의 계란 단백질 성분이 포함되므로 계란에 대해 아나필락시스(쇼크 증상)와 같은 심각한 과민반응을 보인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금기사항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병력 상 계란을 먹고 심한 과민반응(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금기대상은 아니므로 예방접종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접종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Q8.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에는 어떤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나요? 이상반응 발생 시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경미한 이상반응으로 접종 부위 통증 및 발적(빨갛게 부어오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은 접종 직후에 발생해 1∼2일 내에 사라집니다. 접종자의 1% 미만에서 발열, 무력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 사이트에서 본인 또는 보호자가 직접 신고할 수 있으며, 인터넷 신고가 힘든 분들은 접종한 의료기관 또는 관할 보건소를 통해 신고(전화 등)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