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지킴이약국

[1분 Q&A]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평생 혈압약을 먹어야 할까?

  • 날짜
    2016-10-11 오후 3:25:07

Q.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평생 혈압약을 먹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혈압을측정하고있는남자

A.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노화에 따른 혈관의 탄력성의 감소로 인한 혈관 내 압력의 상승입니다. 예를 들자면 배수관이 오래되면서 여러 가지 노폐물이 쌓이고 좁아지면 물의 흐름의 방해가 되고, 그에 따라 배수관내에 압력이 높아지는 것과 똑같은 이치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혈압약의 기전은 크게 3가지 입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혈관내 압력 즉 혈압을 낮추거나,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수분을 줄이거나 심박출량을 줄여서 혈압을 낮추는 방법이지요. 대부분의 혈압약은 혈관확장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기전을 이용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다가 혈압이 정상화되면 혈압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즉 체중감량이나 저나트륨 식이 등을 통하여 실제로 혈압을 낮추어 혈압약을 중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혈압을 낮출 정도로 완전하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게다가 노화에 의한 고혈압은 약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약을 한번 시작하면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속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혈압약은 한번 시작하면 평생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 자체가 스스로 호전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울 정도로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등을 유발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혈압약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감을 버리고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필요하다면 혈압약도 열심히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원철 (소화기내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