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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RMACY? NEWS

  • 어깨가 ‘뜨끈’, 소리가 ‘뚝뚝’, 어깨 질환이 보내는 신호다

    오랜 시간 컴퓨터를 보면서 일하는 직장인, 팔을 끊임없이 움직이는 육체노동자, 자리에 앉아 늘 공부하는 학생 등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우리의 어깨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고통받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4년 195만 7,998명이었던 어깨 병변 환자 수는 2017년 217만 5,980명으로 1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깨 환자가 증가 추세지만 어깨 통증의 이유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유난히 어깨가 무겁게 느껴지거나 뻐근한 경험, 팔을 올리기 힘들었지만 이내 사라진 증상 등이 어깨 질환 신호였을 가능성이 있다. 매년 3월 마지막 목요일은 ‘대한견주관절학회’에서 선포한 어깨 관절의 날로, 어깨관절 질환과 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어깨 통증,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유사한 어깨 통증, 각도와 움직이는 방향 따라 감별하라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운동 범위가 가장 넓은 관절로 360° 회전할 수 있다. 어깨 관절과 주변 인대, 근육 등 모든 구조물이 제대로 역할을 해야 통증 없이 부드럽게 모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간혹 어깨를 감싸는 인대 조직에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이 부분적으로 파열되거나, 갑자기 어깨 관절이 부상을 당하면 혼자서 팔을 돌리는 등 자유롭게 움직이기 어렵고,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임이 불가능하다. 어깨를 반복적으로 쓰는 일을 하거나 주로 어깨 위에서 손을 주로 쓰는 사람은 ‘어깨충돌증후군’을 조심해야 한다. 이것이 발생한 경우 팔을 밖으로 벌렸을 때 통증을 생기고, 노를 젓듯 팔을 위에서부터 회전시킬 때도 아픔을 느낀다. 팔을 70~100° 정도 밖으로 벌렸을 때나 자기 등 가운데를 만지는 자세를 할 때 통증이 생긴다면 이를 의심해 보자.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네 개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반복되는 충격이나 마모로 인해 손상된 경우에는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지게 된다. 4개의 어깨 힘줄 중 어느 힘줄이 끊어졌는지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가 다르고 특정 각도에서만 아픈 것이 특징이다. 팔을 올릴 때 120~160° 사이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그 이상 팔을 더 올리면 수월하게 올릴 수 있다. 특정 각도에서는 통증이 있지만 다른 각도에서는 괜찮아 오십견 등 다른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감별이 어려울 때는 진료와 검사가 필요하다. 회전근개 파열과 혼동하기 쉬운 ’오십견’은 모든 방향으로의 어깨 운동이 제한을 받는 것이 특징이다. 특별한 원인 없이 관절이 유착되고 주변 조직들이 뻣뻣해지면서 어깨 전반에 통증이 오고 움직이기가 어렵다. 다른 어깨 질환과 구분은 여러 각도의 수동적 운동 시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점이다. 다른 사람이 어깨를 움직이기 위해 아무리 노력해도 어깨가 굳어서 움직이지 않으면 오십견이다.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타인이 어깨를 움직이게 될 경우 어느 정도 올릴 수 있어 명확하게 구분된다.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있는 다른 질환들과 달리 ‘어깨 퇴행성관절염’은 모든 각도의 움직임에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팔을 앞으로 올릴 때, 옆으로 들 때 등 다 아프기 때문에 식사하느라 수저를 들 때나 머리 감기, 옷 입기 등 일상적인 모든 활동과 움직임에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진다. 통증과 강직으로 인해 팔을 들어 올리기 힘든 것이 주요 증상으로 대부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소리와 온도로 어깨 질환 감지할 수 있다? 팔을 반복적으로 움직일 때 어깨 속에서 결리는 듯한 소리가 나며, 나이가 들어 근력이 약해졌거나 외상으로 다쳤을 때 통증과 함께 어깨에서 ‘삐걱삐걱’, ‘뚝뚝’ 소리가 난다. 단순 마찰음이 나는 발음성 견관절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병적인 상태와 관련성을 무시하기 어려운 소리도 있다. 소리와 함께 걸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날개 뼈(견봉)와 어깨의 극상건(회전근개)이 자주 부딪히면서 염증과 통증이 생긴다. 팔을 올려 앞으로 돌리면 소리가 나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수주 지속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한다. 골프와 야구 등 스포츠에서 스윙 동작처럼 급작스럽고 무리한 움직임이 있었을 때 ‘뚝’소리가 나며 쑤시고 아픈 경우에는 어깨 힘줄이 파열된 것일 수도 있다. 하이닥 의학기자 유순용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목동힘찬병원)은 “견봉과 극상건의 마찰이 초기에는 염증 소견을 보이지만 마찰이 계속되면 어깨 힘줄이 상해서 끊어지는 힘줄 파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지속적인 통증을 방치해, 제대로 원인도 모른 채 병을 악화시키다 힘줄 파열로 어깨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어깨 통증을 가볍게 여기면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지만 꾸준한 이상 신호가 있다면 전문의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의 온도를 체크하는 것으로도 어깨 질환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어깨 힘줄이 파열된 경우 근육이 손상되면 열감이 느껴지면서 해당 부위 온도가 일반적인 체온보다 올라간다. 또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에도 어깨 관절 양측 및 주위가 붓고 열감이 나타날 수 있다.

    2019-03-22

  • 오늘도 스트레스받은 당신, 어디에 영향을 미칠까?

    직장인이라면 ‘상사가 스트레스받게 한다’, ‘스트레스받아 체했다’라는 말을 한 번쯤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과연 스트레스란 무엇이고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를 통해 알아보았다. ‘스트레스’라는 말은 원래 15세기 물리학에서 ‘외부로부터 물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라는 뜻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17세기에는 일반화되어 역경이나 곤란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의학에서 ‘질병의 발생이나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그 뜻을 넓혀 나갔다. 20세기 초에 미국의 생리학자 Walter B. Cannon은 스트레스가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고, 이는 우리 몸의 항상성을 저해해 질병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하지, 이러한 스트레스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긍정적 스트레스인 ‘eustress’는 질병 저항력을 높여 건강을 증진하며, 반대로 부정적 스트레스인 ‘distress는 질병 저항력을 낮춰 건강을 해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삶의 필수요소인 셈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말 건강이 나빠질까? 예로부터 스트레스와 관련이 높은 질환으로 심혈관 질환, 마음의 병인 정신 질환이 알려져 왔다. 급성 스트레스는 심근경색, 부정맥, 혈전 형성의 위험을 높여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 마음이 느긋한 B형(혈액형이 아님) 성격보다, 적개심으로 가득 찬 A형 성격의 경우 관상동맥질환에 더 취약하다. 출생 전의 스트레스, 출산 후의 유년기 스트레스, 그리고 성년기에 겪을 수 있는 생활 사건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우리 몸의 내분비계, 신경전달물질계, 면역계 등의 생물학적 체계의 불균형이 오고, 이러한 생물학적 손상은 유전적 취약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우울증, 조현병,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비유하자면 태어나기 전부터 마음이라는 총 안에 있던 총알이 스트레스라는 힘으로 방아쇠가 당겨져서 총알이 나가는, 즉 정신질환이 발병한다고 설명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스트레스가 없는 병을 일으키긴 힘들지만, 그 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발병하게 하는 역할은 한다고 볼 수 있다. 스트레스의 측정방법 그럼 스트레스는 어떻게 잴까? 우리가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측정하는 작업은 쉽지 않다. 여러 가지 방법 중 설문을 이용한 스트레스 평가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일상적으로 겪을 수 있는 중요한 생활 사건으로 스트레스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Holmes와 Rahe가 개발한 사회재적응평가척도(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가 대표적이다. 지난 1년 동안 경험한 생활 사건이 총합으로 계산되며 항목별로 점수를 다르게 부여했다. 예를 들면, 배우자의 사망을 100, 이혼은 73, 별거 65, 결혼 50, 은퇴 45, 임신 40, 배우자의 취업이나 실직 26, 상사와의 갈등 23등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경사스러운 일들도 우리의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므로 하나의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생활 사건의 변화량이 많으면 점수가 높아져 100점 이상이 나오면 질병 발생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한다. 또한, 장비를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가 있다. HRV는 자율신경계의 변화에 따라 심박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상식적으로 건강한 심장은 일정한 간격의 변동이 불규칙하고 복잡하지만, 질병 상태에 있는 사람의 경우 심박동의 미세한 변화가 단조롭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우리가 예상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측정되고 표현된다. 그렇지만 역시 어떤 평가방법도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각 개인의 스트레스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하며, 가능한 여러 가지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포괄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끝으로 외부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내부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스로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법 △ 상대와 내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기 상대를 존중하고 인정하며 나와는 다른 사람이므로 생각과 행동이 다른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스트레스 자극이 생기지 않는다. △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우리는 흔히 위약효과라는 것을 들어서 알고 있다. 실제 약이 아닌 가짜 약을 먹어도 실제 치료약의 효과를 보는 현상이다. 긍정적인 태도로 최선을 다할 때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운동하기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은 가벼운 우울 증상을 호전시킬 만큼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 점진적 근육 이완법 몸을 몇 군데로 나누어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여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더 잘 느끼도록 해 스트레스에 따른 근육 긴장을 줄임으로써 스트레스 반응을 줄인다. △ 마음 챙김 명상 판단 없이 순간에 집중해 문제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한다. 눈을 감고 나의 몸 구석구석에서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한다. 이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잡념들은 그대로 내버려 두고 바라본다. 우울, 불안, 통증,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2019-03-21

  • 태아기 감염이 자폐와 우울증 부른다

    임신 중 패혈증, 독감, 폐렴 등에 걸린 산모가 낳은 아이는 정신질환 발생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시애틀의 워싱턴 주립대학교 Kristina Adams Waldorf 박사와 연구팀은 1973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13일 사이에 스웨덴에서 출산한 산모와 1,791,520명의 신생아의 의료기록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감염에 노출된 태아가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자폐증은 79%, 우울증 위험은 24% 증가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들은 자궁 내 감염에 노출된 아이들의 자살 위험 또한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나, 조현병을 포함한 양극성 장애나 기타 정신질환 위험은 증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Waldorf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인플루엔자와 같은 임신 중 감염을 적극적으로 예방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말하며 “태아에게 해가 될까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산모들이 많은데, 이런 행동이 출생 후 아기에게 더욱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정신의학회지 JAMA Psychiatry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Medscape 등의 외신이 보도했다.

    2019-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