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계뉴스

PHARMACY  NEWS

CMIT·MIT 성분 아모레 치약 메디안 11종에서 검출...'가습기 살균제 성분'

  • 날짜
    2016-09-27 오후 12:30:42

몸에 해로운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사용된 제품들이 여러 차례 논란이 되었던 가운데, 시중에서 판매 중인 치약에서도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돼 제품이 회수 조치 되는 일이 발생했다.

식약처는 국내 유명 화장품 회사 아모레퍼시픽의 치약 11개 제품에 클로로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 (CMIT), 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 (MIT) 성분이 함유되었다고 밝혔다.

이를 닦고 있는 사람

CMIT와 MIT는 페인트와 변기 세정제로 사용했을 때도 피부염, 비염, 호흡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코나 입으로 흡입할 경우에는 폐 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치약이나 구강청정제에 다른 나라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해당 성분은 사용할 수 없다.

이번에 알려진 치약에는 해당 성분의 함유량이 아주 적고, 양치 후 입안을 물로 씻어내면 해당 성분이 입에 남아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인체에는 무해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제품을 사용해왔던 이들이나 현재 구매한 상태인 이들의 불안감은 크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긴급 회수 조치하는 한편, 제조사에는 3개월간 치약 제조를 정지하는 처분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