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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의 보약 ‘꽃게’의 영양과 효능

  • 날짜
    2016-10-14 오후 12:08:00

가을철 바닥난 체력을 끌어올려 줄 바다의 보약으로 꼽히는 꽃게. 꽃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양질의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아연, 칼륨 등 무기질, 타우린이 풍부한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봄과 가을에 특히 맛이 뛰어나다.

꽃게의 종류와 고르는 법

꽃게

꽃겟과에 속하는 갑각류로 사는 곳에 따라 바닷게와 민물게로 나뉘는데 꽃게, 꽃발게, 농게, 도적게, 달랑게, 바닷참게, 털게, 대게 등이 있고 민물게로는 참게, 방게 등이 있다. 꽃게는 특히 서해 연해에서 많이 생산된다. 꽃게는 4~6월이 되면 살이 꽉 차오르는데 이때의 상품 가치가 제일 좋으며, 8월 중순~11월은 저렴한 꽃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철이다.

게를 고를 때는 배에 알이 붙어있는 것은 되도록 피하고 무게는 묵직한 것이 좋으며 발이 빳빳하고 손으로 눌러보아 발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숫게는 배 부분의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은 것을 고르면 좋고, 암게는 배 부분이 정삼각형에 가깝고 집게 부분이 붉으며 배딱지가 하얗고 윤기 나는 것을 고르면 좋다.

꽃게의 영양과 효능

꽃게의 효능 중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며, 혈압을 낮추고 혈당 상승을 낮춰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망막 형성과 시력보호, 알콜 해독 효능, 심장과 간을 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있으며, 한때 건강식품으로도 주목받았던 키토산 성분은 지방 흡착과 이뇨작용에 뛰어나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저하해 노약자,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수술이나 골절 환자에게 큰 효과가 있으며, 알에는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를 방지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꽃게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별도로 섭취해야 하며, 신경계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고 학습능력을 개선해주는 등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활동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꽃게 맛있게 먹는 법

꽃게튀김

꽃게는 주로 다리 살 부분을 식용하는데 가열하면 근육 조직이 연해져 발라먹기 쉽고 맛도 좋아진다. 게살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낮아 담백하고 부드러워 삶거나 구우면 껍질이 빨갛게 변하는데 이는 새우와 마찬가지로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아스타크잔틴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 껍질째 먹는 ‘꽃게 강정’

[재료] 꽃게 120g, 후춧가루 0.3g, 청고추 1g, 홍고추 1g, 토마토케첩 4g, 마늘 1.3g, 생강 0.5g, 생강즙 4g, 찹쌀가루 8g, 식용유 10g, 매운 고추소스 (매운 고춧가루 1.3g, 맛술 8g, 간장 2g, 물엿 10g)

1. 꽃게는 손질하여 생강즙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2 청·홍고추는 시방 0.8cm로 썰고 생강은 다진다.
3. 매운 고추소스의 재료들을 모두 섞고 냄비에 넣어 끓이다가 준비해둔 채소들을 넣고 한소끔 끓여준다.
4. 꽃게에 찹쌀가루를 묻혀 튀긴 뒤 3의 소스에 넣고 섞어준다.